개요
"사울의 아들"(2015)은 헝가리의 감독 라즐로 네메스가 메가폰을 잡은 작품이다. 2015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고 2016년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은 명작중의 명작이다.
영화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처참한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곳에서 살아가는 유대인들의 고통과 그들이 경험한 비극을 담담하게 보여준다. 그 슬픔조차 금지된 곳에서 아들을 향한 부성애를 보여줌으로서(살아있는 아들이 아닐찌라도.....) 그 무엇도 자녀를 향한 부모의 사랑을 막을수 없음을 그려내고 있다.
줄거리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에 의해 운영되던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에서 주인공인 사울 아우스랜더는 헝가리 출신 유대인이다. 그는 수용소 에서 '존더코만도'(Sonderkommando)로 일하고 있다. 존더코만도는 나치에 의해 강제 동원된 유대인 수감자들이다. 가스실에서 사망한 수감자들의 시신을 처리하고 가스실을 청소하는 일을 담당했다. 이들은 다른 수감자들보다 조금 더 나은 식사와 생활 여건을 제공받는다. 하지만 그 대가로 동족의 시신을 처리하는 끔찍한 일을 수행해야 하는 양심의 가책을 씨게 받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사울은 가스실에서 시신을 처리하고 있다. 사울과 그의 동료들은 시신을 정리하고, 재를 처리하며, 비참한 일상을 반복하고 있다. 살기위해서 그러던 중 사울은 가스실에서 한 소년의 시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 소년은 다른 시신들과 달리 살아 있는 듯한 모습을 잠시 보이다가 결국 사망합니다. 사울은 이 소년을 자신의 아들이라고 확신하며, 그를 위해 유대교 의식에 따라 제대로 된 장례를 치러주기로 결심한다.
사울은 수용소 내에서 랍비를 찾으려 노력한다. 그러나 수용소의 현실은 그의 결심을 방해한다. 랍비를 찾는 일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나치의 엄격한 감시와 통제로 인해 시신을 빼돌리는 것조차 큰 위험을 동반하는 일이다. 사울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끔찍한 일에 연루되어 있지만, 그 소년의 시신을 묻겠다는 일념은 그에게 작은 희망과 인간성을 찾게 해준다. 그는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수용소 곳곳을 돌아다니며 랍비를 찾고, 장례를 치르기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
한편, 수용소 내의 다른 존더코만도들은 탈출을 계획하고 있다. 그들은 수용소 내에서 몰래 사진을 찍어 외부로 내보내고, 무기를 모아 봉기를 준비하고 있다. 사울에게도 함께할 것을 제안하지만, 사울은 아들의 시신을 묻는 것에만 집착한다. 그의 행동은 동료들에게 이해할 수 없는 집념으로 보이며, 점점 상황은 긴박하게 흘러가기에 이른다.
사울은 랍비를 찾는 과정에서 여러 번 좌절을 겪게 된다. 그가 어렵게 찾아낸 랍비는 사실 제대로 된 의식을 치를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거나, 심지어 사울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거부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울은 포기하지 않고, 나치의 감시를 피해가며 아이의 시신을 빼돌리고 장례를 치르기 위한 도구를 마련하려 애를 쓴다. 이 과정에서 수용소 내의 잔혹한 현실과 나치의 비인간적인 통제는 계속해서 그를 위협하고 방해한다.
결말
마지막은 매우 긴장되고 감정적인 여운을 남긴다. 사울과 다른 존더코만도들은 결국 탈출을 시도한다. 그들은 수용소의 혼란 속에서 함께 움직이며, 사울은 그 와중에도 소년의 시신을 들고 탈출하려 한다. 나치의 추격을 피해 강가에 이른 사울은 동료들과 함께 물 속으로 몸을 숨긴다. 그 와중에도 그는 여전히 소년의 시신을 놓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의 탈출은 성공적이지 않다. 수용소의 나치 병사들은 탈출한 존더코만도들을 추격하고, 그들이 숨어 있는 곳까지 다가온다. 이때 사울은 잠시 한 소년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소년은 강가의 숲 속에서 사울을 바라보며 미소를 짓고, 그 순간 사울의 표정이 묘하게 변화한다. 그가 본 소년은 실제로 그가 묻어주려던 소년이었는지, 아니면 그저 사울의 환영이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그 순간은 사울이 그의 사명과 목적을 완수한 것처럼 보인다.
마지막으로, 나치 병사들이 그들의 은신처에 다가오면서 영화는 막을 내린다
리뷰
"사울의 아들"은 매우 독특한 시각적 연출과 서사로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영화는 사울의 시점에 집중하여 그의 내면과 주변 환경을 극도로 제한된 시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연출 방식은 수용소의 잔혹함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면서도, 그곳의 비인간적인 현실을 더욱 생생하게 느끼게 하는 효과를 내고있다. 사울의 집착적인 행동은 수용소라는 비인간적인 공간에서 잃어버린 인간성을 찾으려는 몸부림이 아닐까 생각한다. 수많은 죽음과 고통 속에서도 소년의 장례를 치르겠다는 그의 의지는 작은 저항이자, 인간의 본성을 회복하려는 마지막 밧줄을 잡으려는 처철한 외침이자, 포효며 , 아우성이고, 몸부림이다. 많은 질문을 주는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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